안녕하세요? 굿데이입니다.
오늘은 종합건설업 중 건축공사업에 대해 확인하겠습니다.
건축면허 첫 번째 자본금입니다.
자본금 법인과 3.5억 이상, 개인은 7억원 이상입니다.
자본금 금융기관예치된 금액은 반드시 면허나올 때까지 유지를 권장드리며
신규사업자는 잔고증명서, 은행권 거래내역서, 금융거래확인원 등을 제출하면
진단자인 공인회계사, 세무사, 경영지도사 등이 발급가능합니다.
기존사업자는 재무제표 확인 후 자산관련 증빙서류와 함께 직전월일 재무제표 등을 제출합니다.
재무제표 상 인정되지 않는 자산이나 증빙이 어려운 자산의 경우 차감될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 후 준비가 필요하겠습니다.
자본금은 면허취득 후 자본금 유지가 필요하겠지만 연중에는 변동이 있다보니
매년 회사결산일 기준으로 실질자본금 유지가 필요하겠습니다.
이때 금융권 자산으로 유지하는 경우에는 결산일기준을 포함하여 최소 60일 이상 유지가 필요합니다.
건축면허 기술인력 확인하겠습니다.
건축분야 중급 또는 건축기사 2명을 포함하여 초급 이상 총 5명 이상을 충족하셔야 합니다.
5명은 경력수첩 또는 건축기사 자격증, 고용보험이력내역서를 준비하며
회사의 경우 사대사회보험가입자명부, 근로계약서 등을 제출하며 한국건설기술인협회에 5명을 신고하게 된다면
건설기술자 보유증명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술자는 실제로 근무여부 확인을 위해 근로계약서를 바탕으로 면담을 할 수 있으니
기술자서류를 허위로 제출하지 않도록 합니다.
건축면허취득후에도 기술인력은 상시 사대보험유지를 하셔야 하며 기술인력 중 퇴사하는 경우
퇴사일로부터 50일 이내에 충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축면허 사무실 확인 해 보겠습니다.
사무실 내용 중 중요시 하는 부분은 바로 사무실 용도입니다.
건축물대장이나 건물 등기부등본 상 용도를 통해 사무실로 적합한지여부를 확인하며
사무소, 업무시설, 오피스텔, 근린생활시설 1종, 2종 등이라면 사무실로 적합합니다.
그외 공장(지식산업센터), 공유오피스, 무허가 건물 등은 인정이 어려울 수 있으니
상기 용도에 사무실준비를 원하신다면 관할 건설협회에 상담을 통해 결정하셔야겠습니다.
사무실 관련 서류는 사무실 내부, 외부 사진 각 2-3장 정도, 위치도, 평면도,
건물 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 등은 필히 제출합니다.
사무실을 임차하는 경우에는 사무실 임대차계약서 사본, 보증금 이체내역 등을 제출합니다.
건축면허취득 후 사무실을 이전하는 경우에는 법인 변경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기재사항변경신고서, 사무실 내외부사진, 평면도, 위치도,
건물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 등을 준비하시어 관할 대한건설협회에 신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30일 초과 시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기한 내 신고바랍니다.
건축면허 공제조합출자금 정리하여 보겠습니다.
건축면허 공제조합은 건설공제조합을 이용하며 94좌 약 1억 5천 정도를
자본금에서 일부를 예치하시면 됩니다.
이때 발급가능한 자료는 보증가능금액확인서, 출자예치증명원, 영수증 등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면허취득 후 조합원이 된다면 조합이용이 가능하며
조합원 내용변동이 있을 경우 인터넷창구를 통해 기재사항변경신고를 하실 수 있으며
지점을 이동을 원할 경우 이관신청도 가능합니다.
건설공제조합은 상시 보증서 발급이나 금융업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비가 오는 목요일 건축면허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건축면허는 건축공사업으로 공장을 짓거나 집을 지을 경우 반드시 종합건설업인 건축공사업 면허취득이 필요합니다.
건축면허를 궁금하신 점은 연중 수시로 굿데이로 문의주시면
업체상황에 맞게 상담도와드리오니 주저마시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빗길운전조심하시고 편안한 날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종합건설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업환경설비공사업 면허 등록기준 정확히 알고 가세요 (1) | 2024.11.14 |
---|---|
조경공사업 면허 등록기준 정확히 알고 가세요 (1) | 2024.11.11 |
토목공사업 면허 등록기준 정확히 알고 가세요 (1) | 2024.11.08 |
건축공사업 면허 등록기준 정확히 알고 가세요 (1) | 2024.11.07 |
조경공사업 면허 취득요건과 절차 알아보기 (0) | 2024.08.19 |